2024년 어스아워 알고 계셨나요? 1년에 한 번 지구를 위한 어둠의 날이라는 의미로 진행되고 있는 이 캠페인의 경우 해다 갈수록 참여하는 기업과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구를 위한 가장 의미있는 1시간’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었는데 이 어스아워 행사에 대해 같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어스아워 캠페인이란?
지구촌 전등끄기 캠페인이라고도 불리는 어스아워 캠페인은 기후 위기와 자연 파과의 심각성을 알리자는 취지로 1년에 한 번 진행되고 있습닏. 세계자연기금( WWF)에서 주도하여 2007년 호주에서 먼저 시작하여, 지금은 전 세계 190여개 개국에서 같은 날 동시에 참여하는 세계 최대의 자연 보전 캠페인이 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하여 에너지 절약과 기후 변화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것이 주요 취지인데 1년에 한 번 약 3시간 간 전등을 소등하는 행사를 함으로써 이러한 부분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 소등하는 것으로 마치 소나무 묘목을 112만 7000그루를 심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2024년 어스아워도 최근 실시되었는데 이 때도 많은 분들의 참여가 있었습니다.
2024년 어스아워 날짜
지난 3월 23일 토요일 어스아워가 진행되었습니다. 어스아워는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8시 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불을 끄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게 되는데 이 시간을 통하여 에너지 소비데 대한 중요성을 상고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셰계 주요 랜드마크에서도 참여할 정도로 큰 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이 행사를 통하여서 우리가 눈 앞에 직면하고 있는 기후 변화, 지구 온난화 등의 환경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작은 행동 하나로 큰 변화를 만드는 데에 잠깐이나마 동참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의미가 있는 캠페인입니다.
2024년 어스아워 한국
한국에서도 3월 23일 저녁 8시 30분부터 1시간동안 어스아워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의미있는 캠페인이 대한민국에서도 많은 곳에서 진행되었는데 이 사실만 보아도 이 캠페인을 통하여 환경보호를 위한 움직임에 동참하고자 하는 기업이 많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호텔업계의 경우도 이번 어스아워 행사에 참여하여 어스아워 시간동안 모든 전등을 소등하는 행사를 진행하였었습니다. 투숙객을 대상으로 어스아워 행사에 참여한 후 인증을 남기면 굿즈를 증정한다거나,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포인트를 주는 등의 이벤트를 실시하여 투숙객들의 동참을 유도하여 함께 하는 어스아워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호텔업계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도 해당 시간의 소등을 통하여 어스아워 캠페인에 동참하였습니다. GS건설, 볼보코리아, 롯데월드타워, 한진 등의 국내기업에서도 해당시간 1시간 소등에 참여하여 이 캠페인에 동참하였습니다. 이에 더해, 국내 시군구 등에서도 해당 행사에 동참한 지역들이 늘어나면서 환경 보호를 위한 움직임에 함께 동참하는 곳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2024년 어스아워 효과
이렇게 불을 단순하게 끄는 것이 무슨 도움이 될 지에 대해 의문이 드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간단하게 불을 끄는 것이 무슨 영향이 있을지에 대한 생각도 드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헣게 짧은 시간 불을 끄는 것만으로도 692만 7000kW의 전력과 3131t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출퇴근시 4486대의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은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낸다고 하니, 조그마한 소등의 참여가 환경에는 적지 않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최근 지구 온난화, 기후 변화등의 환경문제가 우리의 피부에 와닿을 정도로 심각한 단계에 도달해 있는데 이러한 때 우리가 사는 지구를 위한 조그마한 움직임부터 시작하여 지구를 살리는 일에 동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4년 어스아워 캠페인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의 작은 참여가 환경에는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셨을 것입니다. 올해 참여를 못하셨다면 지금부터 조금씩이라도 전기를 아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기에 일상에서도 조금씩 환경을 위한 움직임에 동참해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