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 정보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볼텐데요 최근들어 반도체 시장이 들썩이면서 관련주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래 내용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씁니다.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 바로가기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

오늘은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반도체 패키징에 주로 플라스틱이 사용되었는데 유리를 사용하게 되면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수율도 높아지며 반도체의 성능도 올릴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인공지능(AI)의 열풍으로 고성능 AI 반도체 기술 시장에 경쟁이 붙으면서 삼성, 인텔, 애플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반도체 공정에 차세대 유리기판을 적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도 차세대 기판이 떠오르는 수혜주라고 여겨 관련주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유리기판(Glass Substrate) 이란?

유리기판

유리기판(Glass Substrate)은 전자 기기나 광학 기기에서 다양한 기능적, 구조적 역할을 하는 기본적인 소재입니다. 기존 유기 소재보다 딱딱해서 세밀한 회로 형성이 가능하고, 열과 휘어짐에도 강해서 대면적화에 유리합니다. 전기신호 손실과 신호 속도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기 때문에 반도체 업계에서는 유리 기판을 반도체 패키징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보고 있습니다.
주로 로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분야에 사용되며 최근에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유리기판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상용화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국내 부품업계 중 삼성그룹 전자 계열사, LG 이노텍 등에서도 유리 기판에 대한 생산 투자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씨켐(112290)

와이씨켐

와이씨켐은 코스닥에 상장된 반도체 공정 재료 개발 및 디스플레이, LED 관련 전자재료 생산 기업입니다. 세계 최초로 반도체 에칭 과정에서 유리 기판 균열을 보호하는 특수 폴리머 유리코팅제를 개발하여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 중 대장급 종목에 속합니다. 와이씨켐은 반도체 유리기판 핵심소재 3종(Photoresist·Stripper·Developer) 개발을 완료하고 양산 테스트에 착수했습니다. 고객사 연구개발 평가를 거쳐 양산 인증 평가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상장된 지 얼마 안된 상황에서 역사적인 신고가 영역에 도달한 만큼 대장급 관련주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필옵틱스(161580)

필옵틱스

필옵틱스는 유리기판의 핵심 기술인 글라스 관통전극(TGV)과 절단 장비를 개발했습니다. 최근에 미국 공장 건설로 대략 양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세계에서 반도체용 글라스 기판 제조 장비를 양산 라인에 공급하는 것은 필옵틱스가 처음입니다.

켐트로닉스(089010)

캠트로닉스

전자용 부품 소재 업체인 켐트로닉스는 레이저와 식각을 결합해서 유리를 가공해 기판에 미세 구멍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인텔의 파트너로 거론됐습니다.

SKC(011790)

SKC

SKC는 세계 최대 반도체 장비회사인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와 합작해 반도체 글라스 투자사 자회사인 앱솔릭스를 설립하였으며 글라스기판 검사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유리 기판을 생산하기 위해 생산 공장을 미국 조지아주에 세웠습니다.

이 외에도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로 제이티, 제이앤티씨, ISC, HB테크놀러지, 켐트로닉스 엔젯 등이 있습니다. 급등하는 관련주인 만큼 변동성이 큰 종목이므로, 투자하실 때에는 이러한 변동성에 늘 대비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