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모의 계산기를 통해 현재 나의 퇴직금이 얼마 정도가 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데요. 퇴직 일자는 마지막으로 근무한 날의 다음 날짜를 기재한 후 재직 일수까지 입력한 후에 계산하시면 됩니다.
퇴직금 모의 계산기 바로가기
직장을 오랫동안 다닐 수록 퇴직금이 늘어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정확하게 나의 퇴직금이 얼마인지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이를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퇴직금은 금액도 중요하지만 소득세에 대한 부분까지 생각을 해야하기 때문에 내가 받을 수 있는 정확한 금액을 알기 위해서는 퇴직금에 소득세까지 모두 계산을 해보셔야해요.
그래서 오늘 소개해드리는 퇴직금 산정방식과 퇴직금 모의 계산기 사용 방법, 소득세 계산 방법까지를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퇴직금 산정 방식
퇴직금은 대략적인 계산 방법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최근 3달의 하루 평균 임금에 30을 곱하고, 재직일수/365일을 곱하면 퇴직금을 계산하실 수가 있어요.
이렇게 말로만 이야기를 하면 잘 모르실 수 있어서, 대략적인 수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3개월 급여 총액/3개월 일수)X30일X(재직일수/365일) = 퇴직금
이 수식대로 계산을 해보시면 본인의 퇴직금을 확인해보실 수가 있어요.
여기에서 주의해야하는 점은 최근 3개월의 일수대로 정확하게 계산을 해야한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서 3월까지 일을 하고 퇴사할 경우 1월, 2월, 3월의 일수를 다 더한 90일로 나누고, 10월까지 일을 하고 퇴사할 경우 8월, 9월, 10월의 일수를 다 더한 91일로 나누어야 하는 것입니다.
퇴직금 모의 계산기 사용방법
이렇게 직접 계산을 해보실 수도 있지만, 보다 더 정확하게 계산을 해보고자 하실 경우에는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는 퇴직금 모의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퇴직금 모의 계산기는 다양한 어플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고용노동부에 있는 것을 사용해보시면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실 수가 있어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퇴직금 모의 계산기를 들어가실 수가 있는데요.
계산기 사용방법 : 퇴사일자 및 재직일수 넣기
이 화면에서 입사일자와 퇴사일자를 정확하게 입력하면, 자동으로 재직일수가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퇴직일자의 경우 마지막 근무 그 다음날로 선택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다음으로는 월별 기본급, 즉 세전 금액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1년간 받은 상여금과 연차수당을 입력하고나면 입력은 모두 다 끝났는데요.
이후 평균 임금 계산을 먼저 선택하고, 다음으로 퇴직금 계산을 누르면 바로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이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퇴직금 소득세 계산방법
퇴직금 또한 소득으로 책정이 되기 때문에 소득세를 내고 그 남은 금액을 실수령액으로 받을 수가 있는데요.
이는 여러가지를 바탕으로 계산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근속 연수에 따른 퇴직 소득 공제액 확인부터, 환산급여 산출 방식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환산급여 공제를 확인해서 계산을 하실 수가 있어요.
산출 세액에서 12를 나눈 후 근속연수를 곱하고 나면 퇴직소득세 계산을 끝낼 수가 있는데요.
연도에 따른 계산방법
사실 퇴직금 소득세 또한 직접 계산을 하기가 어려운 사항이기 때문에 국세청 홈택스로 들어가서 기타 – 퇴직소득 세액계산을 들어가서 퇴직 연도에 알맞은 자동계산법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퇴직금 소득세는 연도에 따라서 계산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연도에 맞는 계산법으로 계산기를 사용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최종입력 후 산출
이 화면에서는 퇴직소득 모의계산을 해보실 수가 있는데요.
기본 인적사항을 입력한 이후에 퇴직급여 총액과 비과세, 중간정산 여부 등 입력해야하는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나면 최종적인 소득세와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비용을 계산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직접 계산하기보다는 각종 모의계산기를 사용해서 계산하시는 것이 훨씬 편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해보시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