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만남이용권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유흥업종 사행업종이나 마사지등 면세점등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온라인 구매를 포함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단 결제시에는 할부 및 정기결제는 불가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우리나라는 점점 더 심각한 저출산 사회로 변해가고 있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이렇게 심각한 저출산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2024년도에는 더 많은 지원정책들이 새롭게 시행되기도 하고, 전에 시행되던 정책이 더 업그레이드 되어서 운영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글에서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것은 바로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중 하나인 첫만남이용권입니다. 오늘은 첫만남이용권이란 무엇인지부터, 누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첫만남이용권 사용처까지를 모두 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만남이용권이란?
첫만남이용권이란 내 아이와의 첫만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에게 필요한 것들을 구입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첫만남이용권 사용처에 맞추어서 원하시는 곳에 이용이 가능한 바우처입니다.
아이를 출산한 직후에 내 아이를 위해서 구입해야하는 물건들을 구입해야하는데, 살 수 있는 돈이 없어서 어렵거나 이러한 것들이 가계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고 있는 것인데요.
2023년도까지만 하더라도 아이가 첫째이든 둘째이든 상관없이 모두 동일한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었는데요. 2024년도에 정책이 변화하게 되면서, 첫째아이를 출생했을 때의 지원금과 둘째 이후 아이를 출상했을 때의 지원금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저출산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육아 지원 정책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목소리들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더더욱 지원 금액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가 있는데요.
첫만남이용권 대상&지급금액
첫만남이용권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 자녀가 있는 가구에 해당이 될 수가 있습니다.
출생 자녀가 있다 하더라도 출생신고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을 경우에는 첫만남이용권 지원이 어려울 수가 있는데요.
또한 생일을 기준으로 1년 이내에 이용권을 신청해야하기 때문에 2023년도 초에 출산한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바로 신청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4년 첫만남 이용권 지급 금액을 살펴보면 첫아이에게는 200만원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200만원을 지원해주는 것은 2023년과 동일합니다.
달라진 것은 바로 둘째 아이부터 적용되는 지원금인데요.
2023년도에는 첫째와 동일하게 200만원을 받을 수 있지만, 2024년도에는 300만원을 지원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2024년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이렇게 받은 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과연 어디일까요?
일단 아이를 양육하는데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지원하고 있는 바우처이기 때문에 이 외의 것들에는 구입이 불가한데요.
예를 들어서 유흥업소나 사행업종, 위생어봉, 레저업종, 기타 성인용품, 상품권 거래점 등의 경우에는 첫만남이용권 사용처에 해당이 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유흥업소에는 일반 유흥 주점업부터,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등이 있는데요.
사행업종으로는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등이 있고 위생업종으로는 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등이 있습니다.
비디오방이나 노래방 같은 레저업종까지도 모두 첫만남이용권 사용처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원정책들이 점점 더 확대가 되고 있는 상황이고, 꾸준히 더 높은 금액을 지원받으면서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제대로 만들어나갈 수가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들을 다 잘 확인하시고 이것들을 잘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아이를위한 첫만남 이용권을 제대로 사용해서 다양한 곳에서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