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은 내고 있지만, 세금포인트 조회는 모르셨죠? 직장인을 포함하여 개인 사업자나 법인 사업자 대표, 연금 소득 생활을 하고 있는 은퇴자까지, 대한민국 국민이자 소득이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세금을 냅니다. 절세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잠자고 있는 내 세금 포인트에 대해서는 모르는 분들이 많아, 오늘은 이 TAX Point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포인트 제도
국세청에서는 세금을 납부 할 때마다 세금 포인트를 자동으로 부여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적립과 유사하죠. 이는 홈택스를 통해 세금포인트 조회가 가능한데요. 나름 기준도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는데, 자진해서 세금을 납부한 경우 납부 세액 10만원 당 1point, 고지서를 받은 뒤 납부 할 경우, 10만원 당 0.3point 적립이 됩니다. 아마 모르셨던 분들은 이전에 있었던 포인트들이 다 소멸되지 않았을까 염려하실 수도 있는데요. 2000년도 이후부터는 소멸되지 않고, 누적으로 적립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법인의 경우에는 조금 까다로운 조건으로 세금포인트 제도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최근 5년 간이 납부 세액을 기준으로 포인트가 쌓이고, 6년 이전의 납부액에 대한 포인트는 자동 소멸된다고 합니다. 또한 고지 납부의 경우에도 포인트가 쌓이지 않는다고 해요. 개인과는 차이가 있으니, 법인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세금포인트 조회 방법
성실히 세금을 납부하고 계셨다면, 많은 포인트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한번도 세금포인트를 확인 해본 적이 없다면, 지금 바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조회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나 손택스 모바일 어플을 통해 로그인을 하면,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카테고리 중 ‘상담.불복.고충.제보.기타’를 클릭하고, ‘기타’ -> ‘세금포인트’ -> ‘세금포인트 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세금포인트라는 카테고리 내에는 조회 말고도 포인트 혜택에 대한 내용과 할인, 쇼핑몰 안내도 있으니 함께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금포인트 활용 방법
어렵게 알게 된 세금포인트 조회 방법, 이렇게 조회한 세금 포인트는 어떻게,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생각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 해드릴께요.
- 납세 담보 면제
세금포인트 X 10만원으로 세금포인트가 10p있으면, 100만원의 세금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세금포인트 사용 신청서와 세금 납부기한 연장 신청서를 세무서 민원실에 제출하면 됩니다.
- 압류 재산 매각 유예 (소액 체납 시)
만약, 소액의 체납자라면 체납 금액과 세금포인트 조회를 통해 보유 포인트 내에서 세금포인트 X 10만원으로 계산, 최대 100P까지 유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무서 민원실에 서류 제출을 통해 승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필요 서류는 세금 포인트 사용 신청서와 압류/매각 유예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 세금 포인트 쇼핑몰 5% 추가 할인
세금 포인트로 쇼핑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도 있습니다. 생활, 식품, 주방, 가전 등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5% 추가 할인 적용을 받아 제품을 구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서비스 시설 이용
이 외에도 세금포인트 조회를 통해 보유 포인트 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인천공항 비즈니스 센터 무료 이용, 국립 중앙 박물관 관람료 할인, 국립 세종 수목원,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 입장료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아마 지금까지 세금 포인트 제도에 대해 모르고 계셨던 분들도 꽤 많으셨을텐데요. 잘 몰라 방치했던 숨어있던 내 포인트를 이번 기회에 세금포인트 조회를 통해 알차고 야무지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