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알아보기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를 기사를 통하여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얼마 전 미국 볼티모어의 다리가 화물선과 충돌하면서 20명이상의 실종자가 생기게 된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오늘은 이 사건이 정확하게 무엇이고 왜 일어나게 되었는지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는?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사고사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있는 ‘프랜시스 스콧 키’ 라는 이름의 다리가 지난 3월 26일 새벽 대형 화물선 ‘달리’와 충돌하면서 일어나게 된 붕괴 사고 입니다. 단순히 충돌을 넘어서 다리의 중앙 부분이 붕괴가 되었고 이 사고로 인하여 다리를 지나고 있던 여러 대의 차량이 물 속으로 추락하게 된 사건입니다.

이 사고로 인하여 약 20명이 실종되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그 외 정확한 피해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 발표가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안타까운 사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구조작업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구조대원

사고가 일어난 직후 볼티모어 소방서 및 해안 경비대가 사고 현장으로 급파되어 빠른 수색 및 구조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도 수중 구조 작업을 진행하면서 강에 빠진 실종자 수색에 열을 올림과 동시에 정확한 원인을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실종자 수 외에 정확한 사망자 수는 파악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구조작업

하지만 응급 대응 체계가 미비하였던 체계 상 사고 즉각 적 대응을 못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오래된 화물선의 경보 시스템도 작동이 안되었던 부분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원인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사고사진2

이번 사고가 나게 된 대형 화물선 ‘달리’는 2015년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된 싱가포르 선박입니다. 사고 당시 약 4,900개의 컨테이너를 운반하며 운영중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해당 컨테이너선은 운영 중 기계적 결함으로 인해 동력을 잃고 긴급 정치 절차에도 불구하고 충돌이 일어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대형 컨테이너선이 다리의 교각과 충돌하면서 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이러한 사고 원인은 다리 붕괴 사고 원인 중에서는 매우 드문 부분이라고 합니다. 거기에 교각이 붕괴되면서 다리를 건너던 차량이 강으로 추락하게 되었고 이것이 사고의 규모 및 인명피해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사고 전 모습

또 하나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은 다리의 유지보수의 미흡입니다. 프랜시스 스콧 키 다리는 1977년 건설된 다리인데 오랫동안 유지보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하기에 구조적 취약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 취약성이 사고를 통해 고스란히 드러나게 된 것입니다.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영향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사고사진 3

현재 이 사고로 인해서 주변 도로가 폐쇄된 상황입니다. 해당 컨테이너선이 향하고 있던 곳은 볼티모어 항인데 이 볼티모어 항의 경우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 동부 주요 관문 중 하나입니다. 그러하기에 무역 사업에 이번 사고가 악영향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고 사고 전 다리 모습

미국은 트럭 및 컨테이너 운송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러하기에 이 경로가 막히게 되면 그로 인한 손실이 정말 크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금번 사고가 미국 전체 교통 및 물류 시스템에 있어 적지 않게 경제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미국 볼티모어 다리붕괴 사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리의 붕괴만 해도 큰 사고인데 이로 인해 무역 등에 있어 경제적 손실도 예상되는 큰 사고라고 하니 실종자도 빨리 찾고, 경제적 문제도 빠르게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