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석조전 예약해야 관람 가능하신 거 알고 계셨나요? 봄이 되면 많이들 하는 나들이 계획 중 하나가 고궁 관람이 아닐까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예약 등의 절차가 없이도 매표소 발권 등을 통해 바로 관람이 가능하지만 이 덕수궁 석조전의 경우 예약을 통해서만이 관람이 가능합니다. 이 덕수궁 석조전이 과연 어디이고, 어떻게 예약하는지 등등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덕수궁 석조전이란?
덕수궁 석조전은 고종이 침전 및 편전으로 사용하고자 지은 서양식 석조건물입니다. 영국인이 설계한 이 건물은 대한제국의 근대화를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지어졌기에, 돌로 지어진 신고전주의 건축 양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건물은 고종 재위 당시에는 고관대신과 외국사절을 만나는 접견실로 활용되었습니다. 고종 사후에는 일제에 의해 덕수궁이 훼손되는 과정에서 일본 미술품 전시관으로 사용되는 아픈 역사가 있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후 미소공동위원회, 유엔 한국위원단 사무실, 국립중앙박물관 등으로 이용되다가 2009년부터 실시한 복원공사를 통하여 지금은 대한제국역사관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덕수궁 석조전의 경우 다른 건물과는 다르게 서양식 건축양식으로 지어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궁에서는 볼 수 없는 건축양식과 건물 앞뒤에 발코니가 설치되어 있다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다른 궁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면모를 많이 만날 수 있는 건물이랍니다. 대한제국역사관으로 활용되는 특징 상 사전예약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약 후 꼭 방문햅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덕수궁 석조전 예약 관람
덕수궁은 전각이 있고 석조전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둘러보는 궁이 전각인데 여기는 덕수궁 관림기간에 상시 관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석조전의 경우 대한제국역사관으로 개관하였기에 덕수궁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예약을 하더라도 자유 관람이 아닌 해설사와 동행하여야만이 관람이 가능합니다.
관람인원의 경우 한 회당 선착순 15명이며, 관람일 1주일 전 오전 10시부터 예약이 열리기 때문에 이 때 미리 예약을 하셔야 석조전 관광이 가능합니다. 평일보다 주말이 더 예약경쟁이 치열한 만큼 주말 관광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미리 예약하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덕수궁 석조전 예약 방법
덕수궁 석조전 예약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홈페이지를 통하여 예약이 가능한데 위에 첨부해드린 링크를 통하여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접속 후 아래로 스크롤하면 이렇게 메뉴들이 뜨는데 여기서 ‘통합예약’을 눌러줍니다.
예약 페이지로 접속하면 예약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데 석조전 해설이 있어야 이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죠? 일반해설과 심화해설 중 원하는 해설로 예약을 해 줍니다.
일반해설로 클릭을 하는 이렇게 예약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예약마감 이라고 적혀 있는 곳은 예약인원이 모두 차서 불가능하기에 예약하기 로 적혀있는 시간 중 원하는 시간을 클릭해줍니다.
예약 가능한 시간을 정하고 나면 예약자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해당하는 정보와 신청인원 등을 입력한 후 개인정보활용동의 체크를 하신 후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 접수증이 나오면 예약 절차가 끝난 겁니다. 예약 시에는 비용이 들지 않으며 덕수궁에서 입장권 1000원만 현장발권하시면 됩니다. 석소전 입장 시 예약접수증을 꼭 가지고 가셔야 입장이 가능하답니다.
덕수궁 석조전 예약 주차
덕수궁을 자가용으로 오고자 계획하시는 분도 적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러한 분들에게는 안타까울 수 있는 소식이 덕수궁에는 주차 시설이 없습니다. 그래서 대중교통으로 오시는 게 주차 스트레스 없이 이용가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차를 가지고 오셔야 하는 상황이시라면 주변의 다른 주차장을 찾으셔야 하기에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덕수궁 석조전 예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근대화 역사를 볼 수 있는 역사관으로 새롭게 태어나 우리나라 역사의 중요한 일부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석조전은 예약을 통해서만 방문가능하니 예약 꼭 놓치지 말고 진행하시어 우리의 역사에 대해 더 잘 배워가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