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추후납부 알고 계셨나요? 국민연금의 경우 10년 이상 꾸준하게 납부를 해야만이 우리가 매달 연금 형태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꾸준하게 이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는데 가입기간을 늘려 연금액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추후납부제도가 그것인데 오늘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란?
국민연금 가입자 중에서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하셨던 분들 계실 것입니다.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한 기간 혹은 연금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내지 못했을 경우, 아니면 연금 적용에서 제외된 기간이 있는 경우 가입 기간을 늘려주는 제도가 추후납부제도입니다. 이 때 추납금액의 최소와 최대가 정해지며 필요에 따라 조정되거나 중도해지될 수도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국민연금을 이렇게 추후에 내시려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세금혜택을 받거나 연금 수령액을 높이고자 하는 경우에 하고는 합니다. 노후 대비를 위한 더 많은 자금 확보가 가능한 것이죠. 그러하기에 국민연금으로 노후 대비를 계획중이시라면 꼭 고려해볼 가치가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 대상
국민연금을 추후에 내고자 하신다면 제일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 조건이라면 당연히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분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 중에서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한 경우 추납이 가능해집니다. 27세 미만 무소득의 군인이나 학생, 공적연금을 본인이나 배우자가 수령할 경우에는 의무가입대상에서 제외이기 때문에 보험료 납입 대상에서 제외이지만 추납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을 납부하려면 소득이 있어야 하는데 실직 등으로 여력이 안되는 기간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러한 때 국민연금공단에 신청하시면 위와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 방법
국민연금을 추후에 납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사이트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한데 위에 올려드리는 링크를 통하여 이동해줍니다.
이동하신 후에, 전자민원서비스 퍼즐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개인민원을 클릭해줍니다.
개인민원 메뉴 중 신고/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다양한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이 서비스의 경우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진행하시고 나면 이렇게 가능여부와 신청서 작성 메뉴가 뜨는데 가능여부를 확인하시고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신청하시면 인터넷에서의 과정은 모두 끝납니다. 이후 납부 고지서가 날아오면 신청서 작성 시 선택한 방식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 기간
국민연금의 경우 예전에는 20년 기간으로 추가납부가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10년으로 추납기간이 변경되게 되었습니다. 악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내려진 조치입니다. 더 기간을 연장하여 많은 금액을 납입하여 노후에 보탬이 되고 싶은 마음도 있으시겠지만 악용사례가 늘면 그만큼 부담액이 올라갈 수밖에 없겠죠? 그러니 아쉽다고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10년으로 아시고 계획을 잡아 추납제도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노후계획 중 하나로 많이 생각하고 있는 국민연금 추후납부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았습니다.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는 우리나라인만큼 노후대비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때 조건이 부합한다면 이 추납제도 활용하시어 연금수령액을 늘려 노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